참선(參禪)의 개요(槪要)(1) 참선은 열린 마음(開心)의 지향참선은 곧 '본 마음·참 나'를 밝히는 작업이다. 본 마음·참 나는 어느 누구에게나 본래부터 갖추어져 있으며, 청정무구하여 일찍이 티끌세간 속에서도 물든 일이 없으며, 완전하다고 한다. 참선은 이러한 본 마음·참 나에 대한 확고한 인식 내지는 신심(信心)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올바른 참선의 선결조건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서 비록 겉보기에는 좌선의 자세나 모습 혹은 생활선의 취지 등이 유사한 듯 보인다 해도 불교의 참선과 여타 종교의 명상법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사적(史的)인 관점에서 볼 때, 참선 대중화의 기반을 닦은 이는 육조혜능(638~713)스님이라고 할 수 있다. 육조스님은 결코 몸의 좌선을 강조하지도 않았으며, 마음으로 화두드..
좌선의 자세지혜를 배우는 사람들은 먼저 큰 자비심을 일으키고 넓은 서원(誓願)을 발하여 정미롭게 삼매(三昧)를 닦아야 한다. 중생을 제도하고자 서원하고 내 한 몸만을 위해 해탈을 구해서는 안 된다.모든 인연을 놓아 버리고 만사를 쉬어, 몸과 마음이 하나 같고 움직이고 고요함에 틈이 없어야 한다. 음식의 양을 헤아려 너무 배부르거나 배고프지 않게 하고, 잠을 조절하여 모자라거나 지나치게 하지 말라. ―《좌선의》―대승불교의 특징은 강력한 서원을 발하는 데 있다. 선불교도 역시 대승불교이다. 그러므로 좌선에 들어가기에 앞서 발원을 해야 한다. 참선의 목적이 견성(見性)에 있다면, '일체중생이 모두 다 견성하여 지이다'라고 하는 것이 좋다. 내가 빨리 깨쳐서, 중생들을 제도하겠습니다 한다면, '나'라는 생각, ..
좌선의 마음가짐좌선은 안락의 법문곰곰이 생각하면 좌선은 안락의 법문이지만, 사람들이 흔히 병을 얻는 것은 모두 마음을 잘못 쓰기 때문이다. 이 뜻을 잘 터득하면, 자연히 온몸이 편안하고 정신이 상쾌해질 것이다. 바른 생각이 분명하고 법의 맛이 정신을 도와 고요하고 맑은 기쁨을 누릴 것이다. 한 번 밝게 된 사람이라면 용이 물을 얻은 것 같고, 호랑이가 산을 의지한 것과 같을 것이다. 아직 밝게 되지 못한 사람은 바람에 의해서만 불을 일으키려는 것과 같아서 그 힘이 달릴 것이다. 즐거운 마음으로 판단하고 절대로 서로 속이지 말라.도가 높아지면 마(魔)가 성하는 법이어서 역경과 순탄함이 만 가지나 된다. 그러나 바른 생각이 나타나면 그 어떤 것에도 거리끼지 않을 것이다. 능엄경(楞嚴經)과 천태지관(天台止觀)..
화두 드는 법마음을 돌이킴(轉心)에는 무한 공덕이 있다탐행자(貪行者)에게 선(善)이 일어날 때에는 믿음(信)이 강력해진다. 믿음은 탐욕과 가까운 덕이 있기 때문이다. 비유컨대, 탐욕은 불선(不善)의 측면에서 풍부하고, 조잡하거나 거칠지 않은 것처럼, 믿음은 선(善)의 측면에서 풍부하고, 조잡하거나 거칠지 않다.―《청정도론(淸淨道論)》―인간의 여섯가지 유형탐행자(貪行者)→신행자(信行者)진행자(瞋行者)→각행자(覺行者)치행자(癡行者)→심행자(尋行者)탐(貪)·진(瞋)·치(癡) 세 가지 모두가 근본번뇌를 대표하고 있는 것으로서 인간 누구에게나 공통된 속성이다. 욕계(慾界)에 태어나서 살아가고 있는 존재인 이상, 탐욕은 근본적인 생명의 구성원리이며,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여 유발되는 성냄과, 중생으로서의 어리석음은 ..
생활선 이해(조사선)좌선은 연습이요, 생활이 실전이다.닦는다는 것은 절대적인 어떤 것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되고자 하는 바로 그 마음을 쉬는 일이다. 그러므로 그립다거나 밉다거나 하는 생각이 나거든, 그 생각을 얼른 부처님께 바쳐라.―《마음을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우리의 마음은 어느 한 군데에 초점(Focus)을 맞추면 다른 것들에 대해서는 무심해지기 쉽다. 가령 동일한 장소에서 똑같은 소리가 지속해 날지라도, 정신을 다른 곳에 쏟다보면, 그 소리가 더 이상 들리지 않는 것과 같다. TV를 볼 때, 어느 한 채널에서 공포스러운 장면이 연출되고 있다고 하자. 그때에 공포심을 벗어나고자 한다면 차라리 채널을 돌려 다른 프로그램을 택함으로써 관심을 바꾸는 것이 분위기 전환에 도움이 되는 것과 같은 ..
생활선 이해(묵조선)나는 하루동안 어떤 수행을 해야 하는가?홍주(洪州) 태안사(太安寺)의 주지는 경(經)과 논(論)을 강론하는 강사(座主)였는데 오직 마조스님을 비방하기만 하였다.하룻밤은 삼경(三更)에 귀신사자(鬼使)가 와서 문을 두드리니, 주지가 물었다.누구시오?귀신세계의 사자인데 주지를 데리러 왔다.내가 이제 예순 일곱인데 40년 동안 경론(經論)을 강의하여 대중들에게 공부를 하게 하였으나 말다툼만 일삼고 수행은 미처 하지 못했으니, 하루 밤 하루 낮만 말미를 주어 수행케 해 주시오.40년 동안 경론을 강의하기를 탐하면서도 수행을 못했다면 이제사 다시 수행을 해서 무엇에 쓰겠는가? 한창 목마른데 우물을 파는 격(臨渴掘井)이니, 무슨 소용이 있으랴.―《마조록(馬祖錄)》―이상의 이야기는 마조도일(馬祖道一..
돈황본 육조단경1. 序言 - 머리말혜능(慧能)대사가 대범사(大梵寺) 강당의 높은 법좌(法座)에 올라 마하반야바라밀법을 설하고 무상계(無相戒)를 주시니, 그 때 법좌 아래에는 스님·비구니·도교인(道敎人)·속인 등, 일 만여 명이 있었다.소주(韶州) 자사 위거와 여러 관료 삼십여 명과 유가(儒家)의 선비 몇몇 사람들이 대사(大師)에게 마하반야바라밀법을 설해주기를 함께 청하였고, 자사는 이윽고 문인 법해(法海)로 하여금 설법 내용을 모아 기록하게 하였으며, 후대에 널리 행하여 도를 배우는 사람들이 함께 이 종지(宗旨)를 이어받아서 서로서로 전수케 한지라, 의지하여 믿는 바가 있어서 이에 받들어 이어받게 하기 위하여 이 을 설하였다.2. 尋師 - 스승을 찾아감혜능대사는 말씀하셨다."선지식들아, 마음을 깨끗이 하..
불상제작 전문 해인석재석조불상 | 보살상 | 신장상나한상 | 석탑 석등 | 회사소개석조불상 석가모니불석조불상 석가모니불석조불상 석가모니불2008년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우측 편 봉안 좌대포함 3미터아미타불 대구 통천사 봉안약사여래좌불 7척 총높이 350cm 경기도 남양주 흥국사 봉안약사여래 총고 320cm 경주 안강 양동마을 봉안석가여래불 백화암봉안경기도 양주군 주내면 유양리 산 40번지석가여래불 백화암봉안경기도 양주군 주내면 유양리 산 40번지약사여래불 높이 6척 180cm 표면처리 정잔다듬약사여래불 높이 6척 180cm 좌대포함 3m비로자나불 높이 4자 황등석(호수매) 피부 마광처리석조불상 | 보살상 | 신장나한상 | 석탑 석등 | 회사안내Home | 양평원두막 | 조형물불교조각 | 조경석재 | 정원..
전국토에 화강암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서 일지기부터 석조 문화가 발달했다. 무쇠로 정의 끝부분을 담금질하여 화강암을 부드럽게 조형한 선배들의 불상을 볼 때마다 어깨에서 흐르는 강함 힘을 느낄 수 있다.오늘의 한 사람의 석공으로서, 사학적인 측면보다 나와 불상과 둘만이 대면하는 자리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앞으로 틈 나는 대로 엮어 나가고자 합니다. 여기에 올린 자료는 대부분 문화재 관리국 사이트에서 참고한 것이며 누락된 부분은 첨가하였고 아직도 완전히 국보나 보물 지방 문화재에 등록된 불상에 대한 정보가 일부 누락 되어 있거나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석불: 국보 보물 시도유형문화재 석조문화재: 석굴암 석불 부도 석등 석탑
- Total
- Today
- Yesterday
- buddhist
- 돈황본
- 시민선원
- Koan
- 선원
- Zen
- 묵조선
- 해인석재
- 석조불상
- 화두
- Art
- hwadu
- zenmaster
- sutras
- 명상
- 선방
- 시민선방
- buddhism
- 조서선
- whadu
- seon
- koreanbuddhism
- 간화선
- 참선
- 혜능스님
- 불교
- meditation
- 조사선
- 촤선
- 화두선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